티스토리 뷰

불면증의 원인 및 치료 방법과 유아 어린이의 불면증 이유!


 

간단히 한 여름만 되면 더워서 잠을 잘 수가 없다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그러다보니 매년 여름철 에어컨 판매량은 기록을 경신한다.

 

그럼 여기서, 더우면 왜 잠에 못 드는지 그 원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단순히 더위 말고도 우리가 잠 못드는 요소는 몇 가지 더 있다.

싸움을 한 상태, 사기를 당한 상태, 혹은 조롱을 당했다던지,,,

간단히 '흥분'되었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면 잠에 들지 못한다.

이런 경우 몸에서는 혈액공급량이 몹시 증가된 상태이기 때문에 동맥, 대동맥, 대정맥의 혈관이 늘어난다.

이런 흥분과 스트레스 상태에서 혈액공급량이 증가 되는데 혈관은 늘어나주지를 않으면 어디서든지 혈관이 터져서 굉장히 위험해 질 것이다.

그러니까, 스트레스 받으면 잠이 안 오는 것이 정상이고, 열 받거나 더울 때 뇌의 마그네슘이 땀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불면증의 주요 원인은 마그네슘 결핍인 것이다.

그래서 더운 나라에 가면 갈수록 과일에 마그네슘 함량이 높다.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과일 종류가 있지만, 사계절 때문에 우리나라 과일에는 마그네슘이 거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마그네슘은 반드시 섭취해야 할 무기물질로 인체 내에서 칼슘, 인과 함께 뼈의 대사에 중요한 기능을 하며 아미노산의 활성화와 ATP의 합성, 단백질의 합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신경전달 작용에서 칼슘과 서로 상반되는 작용은 물론 보완작용을 하기도 하며 몸을 진정시키고 이완시키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과한 스트레스와 흥분을 하게 되면 혈액공급량이 늘어난다.

이때 혈관은 자연스럽게 확장 되어 주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마그네슘이고, 뇌에 저장(뼈에도 일정 부분) 되어 있던 마그네슘이 나와서 심장쪽 대동맥 대정맥을 늘려주는 것이다.

스트레이를 자주 받는 환경에 있거나, 흥분을 잘 하는 성격의 사람들은 마그네슘을 심장에서 당겨써버리는 일이 잦기 때문에 뇌에는 마그네슘이 없게 된다.

마그네슘 결핍이 지속되고 어느 순간, 나트륨 과다인 상태가 지속 되어지고 혈액공급량이 갑자기 증가해버리면 혈관이 터지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쯤 되면 모두들 예상 되겠지만 많은 경우 코마에 빠지는 중상 및 사망이다.

그럼 단순히 마그네슘만 많이 먹으면 그만이냐?

거의 그렇다.

신경정신과에서도 보통 신경안정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마그네슘을 처방한다. 이 것은 전세계 모든 병원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그래서 마그네슘을 먹어줘야 한다.

마그네슘은 뇌에서 나와 심장, 장, 위장, 근육, 혈관등 거의 모든 기관이 수축 이완에 도움을 준다. 즉 우리를 안정시킨다.

그래도 좀 더 상세하게 어떤 역할과 밸런스가 중요한지 추가적으로 알아보자.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로 칼숨과 마그네슘 나트륨 1 : 1: 2 비율이 맞아야 최상의 밸런스이다.

그런데 나트륨이 확 늘어나면, 밸런스 균형이 무너져 칼슘이나 마그네슘을 배출해버린다.

반대로 칼슘과 마그네슘을 늘려서 2:2가 되버리면 나트륨을 배출해 버린다.

그래서, 칼슘과 마그네슘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나트륨이 조금만 들어간 음식을 먹어도 엄청 짜게 느끼도록 뇌가 인식한다.

그래서 고혈압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생활습관을 바꿀 수 있는 첫 발걸음이 마그네슘 섭취가 될 수도 있다.

반대로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칼슘과 마그네슘이 몸에서 급속도로 빠져 나간다.

우리몸은 철분과 칼슘을 잘 흡수 하지 못 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겨우 축척한 칼슘을 나트륨이 다 배출 시켜버리는 일을 발생 시키면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라도 나트륨 함량 높은 음식은 줄여야만 한다.

나트륨도 우리몸에 필용하기 때문에, 완전 배제하면 안되지만 너무나 거의 모든 식품에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서 걱정 하지 않아도 된다.

불면증에 대한 결론, 짠음식 많이 먹지 말고 본인이 흥분을 잘 하거나 스트레스를 잘 받는 타입이라면 꼭 '마그네슘'을 섭취하길 권한다.

그럼 아이들? 아이들은 언제나 흥분  되어 있다. 어른들보다 0.5도에서 1도 정도 몸의 온도가 높은 이유다.

 

4LIFE

GNC

GNM

NSG

SK캐미칼

굿앤내추럴

내추럴플러스

 

마그네슘 + 칼슘 조합의 시판 중인 제품은 100여가지에 가까워 내게 맞는 제품을 찾는 것 자체가 일이다. <광고나 홍보 목적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최대한 적은 사이즈 이미지로 시판 되는 모든 제품을 최대한 게제하려 노력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을 밤에 제때 재우는 것이 정말 곤욕스러운 일인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마그네슘 관련 유아용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여 매일 저녁에 먹이는 것이 좋다고 본다.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이겠지만, 건강식품의 경우나 의약품의 경우에는 싼게 비지 떡이므로 꼭 좋은 제품을 사서 드시길 권장하고 싶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대표 식물은 '다시마'이고 그 외 바다 동, 식물에도 조금씩 함유 되어있으나, 대부분의 바다 생물(동, 식물포함)은 일본의 대량 방사능 방류로 섭취하시면 안 된다고 만류하고 싶다. 

동아시아에서는 이 방사능 문제를 계속 숨기려고 하지만, 정보에 깨어있는 사람들은 알아서들 조심하고 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일본을 중심으로한 아시아산 어류는 절대 먹으면 안 되다고 알리고 있고, 그 범위를 더욱 넓히며 제한적 어업지역산 어류만 먹어야한다고 가르치고 있으니 말이다.

불면증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다가 방사능으로 빠져 결론 지을뻔 했다.

다시마에 턱업이 부족하지만 그나마 '아몬드'와 '콩'에 어느 정도 함유 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듯 하며, 이 모든 것들이 식품화 되어서 나온 제품들을 먹으면 되겠지만 그 정도 량으로 충분치 않을 것 같다. 

섭취하는 총량에서 1/4정도만이 온전히 영양분으로 섭취 된다고 생각해야 하기때문이다.


Total
Today
Yesterday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